"따뜻한 음료"많이 마시면 몸에 나쁜가요?

"몸을 차게하면 건강에 나쁘기 때문에, 따뜻한 음료"는 정답?


이동중이나 일하는 틈틈이 휴식 시간. 따뜻한 차나 커피를 마시면 마음이 놓인 기분이 되는데요. 

가을과 겨울은 물론, 더운 계절에도 "몸을 차게하는 것은 좋지 않다" "찬 음료는 대사가 떨어진다"고 

따뜻한 음료를 선택하는 사람도 잘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는 물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만, 

따뜻한 음료만을 마시면 식도 나 위장에 부담이가는 것은 의외로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따뜻한 음료는 몸에 좋은 것일까 요? 나쁜 것일까 요? 

건강하게 마시는 온도와 마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따뜻한 음료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


따뜻한 음료에 관해서는, 65 ℃에서 제공된 것을 식혀하면서 마시고 있었기 때문에 

위장에 도달 할 무렵에는 40 ℃ 정도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 같습니다. 

찬 것을 먹어도 따뜻한 것을 마셔도 위장에서 소화 흡수가 체온에 가까운 온도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행되는 걸지도 모릅니다.


한편, 따뜻한 음료로 몸을 따뜻하게만 있는 체내의 열 생산이 이루어 어려워지는 것은 아닐까,라고하는 설도 있습니다. 

주요 열 생산은 대사 에너지의 생산에 의해 이루어 지지만, 따뜻한 음료로 몸이 따뜻해지는 것으로, 

신체는 더 이상 체온을 올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열 생산을 활발하게 이루어 지지 않게되는게 이유입니다.


국립 암 연구 센터에서는 위 인두 암의 원인으로 "흡연, 음주, 뜨거운 음식물도 위험을 높이는 것이 확실되어 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화 흡수와 소화 기관의 부담을 생각하면,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경우에도 

너무 뜨거운 것 보다 체온에 가까운 온도의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신체 친화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온도에 좌우되는 맛 ...... 마시는것의 온도는?


일반적으로 음식은 체온 ± 25 ~ 30 ℃가 적정 온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신맛 이외의 기본 맛은 온도에 좌우되기 쉬운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맛은 체온 부근에서 가장 강하게 느끼고 짠맛과 쓴맛은 온도가 낮은 쪽이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국물이나 된장국 등 요리 직후 뜨거울 때 적절한 간을 해 버리면, 

식탁에서 술을 마시고있는 동안 식어 맛을 진하게 느끼는 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차는 있지만,이 정도의 온도를 맛있다고 느끼기 쉬운 적정 온도는 있습니다.

각 요리의 적정 온도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온도에서 먹는것이 "적정 온도"입니다.


■ 음식물을 맛있게 느낄 적정 온도 기준


· 사이다 : 5도


- 냉수 : 10도


- 맥주 : 10도


· 죽 : 37 ~ 42도


· 따뜻한 우유 : 40도


- 수프 · 홍차 · 커피 등의 일반 음료 : 60 ~ 65도


이상과 같이, 적정 온도에서 제공되는 음식물은 「맛있다」라고 느껴지는 것이지만, 

이와 동시에 추운시기 따뜻한 음료와 더운 날씨 한잔 자주 차가운 커피 등 음식물을 마시거나 먹거나 

"환경"에 따라 맛을 느끼는 온도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더운 날씨에 많은 땀을 흘려 수분을 위해 차를 마시는 같은 경우 수분 이외에 

몸을 차게하는 목적도 소중하니 따뜻한 것이 아니라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여기까지 생명에 관계되는 상태가 아니라도 추운 실외에서 따뜻한 실내로 들어 마시는 

따뜻한 커피는 신체뿐만 아니라 마음도 따뜻해집니다. 

음식물은 영양소뿐만 아니라 "맛있어야 하고" 먹는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음료와 요리 온도를 잘 선택하고 조절하면 맛있는, 먹는 기쁨을 이끌어 낼 수있는 것입니다.



■ 참고 문헌


1. 섭취하는 물의 온도와 양이 인간의 위장 운동에 미치는 영향


2. 국립 암 연구 센터에서 인두 암



TAGS.

Comments